빵 한 조각의 행복을 찾아 떠나는 여정, 빵지순례는 이제 서울의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았습니다. 골목마다 숨어있는 특별한 빵집들, 어디부터 가봐야 할지 고민되시나요? 오늘은 2025년 5월 현재 서울에서 꼭 방문해야 할 빵지순례 맛집들을 소개해 드릴게요. 인스타그램에서 핫한 곳부터 현지인들이 아끼는 숨은 명소까지, 빵 한 조각에 담긴 장인의 정성을 느낄 수 있는 곳들만 모았습니다. 이 리스트만 따라가면 서울 빵지순례 코스 완성이니, 지금 바로 출발해 볼까요?
🥐 성수동 빵집 투어
🍞 소하염전
성수동에서 가장 핫한 소금빵 전문점으로 자리매김한 소하염전은 빵지순례 필수 코스입니다. 기본 소금빵은 물론, 트러플, 잠봉뵈르, 명란 등 다양한 변주를 준 소금빵들이 방문객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어요. 겉은 바삭하고 속은 쫄깃한 식감에 버터의 풍미와 소금의 짭조름함이 절묘하게 어우러진 맛이 특징입니다.

추천 메뉴
- 기본 소금빵 3,000원대
- 명란 부추소금빵 4,500원
- 우유크림 소금빵 4,000원
📍위치 : 서울 성동구 성수동
🍞 자연도소금빵in성수
영종도에서 시작해 성수동까지 진출한 자연도소금빵은 박세리 선수가 극찬한 맛집으로도 유명합니다. 캐나다산 최고급 밀가루와 프랑스 AOP 인증 버터, 프랑스 토판염만을 사용해 만든 소금빵은 부드러운 버터 향과 쫄깃한 식감이 일품입니다. 4개 세트로만 구매 가능하며, 항상 웨이팅이 있지만 생각보다 빨리 구매할 수 있어요.

추천 메뉴
- 소금빵 4개세트 12,000원
📍위치 : 서울 성동구 연무장길 56-1
🍞 글로우(GLOW)
2025년 성수 베이커리 카페 중 상위권에 랭크된 글로우는 건강한 재료로 만든 빵과 디저트로 유명합니다. 심플하면서도 세련된 인테리어가 돋보이는 이곳은 빵 맛은 물론 분위기까지 즐길 수 있는 곳이에요. 성수동 빵지순례 코스에서 꼭 들러봐야 할 곳 중 하나입니다.

🥖 전통과 역사가 있는 빵집
🍞 태극당
1946년부터 자리를 지켜온 서울에서 가장 오래된 빵집인 태극당은 세월의 흔적이 고스란히 느껴지는 레트로한 인테리어와 포장 디자인이 눈길을 사로잡는 곳입니다. 단팥빵, 야채사라다빵, 그리고 시원 달콤한 모나카 아이스크림이 대표 메뉴로, 어른들에게는 향수를, 젊은 세대에게는 뉴트로 감성을 선사하며 전 세대를 아우르는 인기를 누리고 있어요.

추천 메뉴
- 단팥빵 2,000원대
- 야채사라다빵 2,500원대
- 모나카 아이스크림 3,000원대
📍위치 : 서울 중구 동호로24길 7 (장충동2가)
🍞 르빵 명동성당점
명동성당 경내에 위치한 르빵은 그 유명한 '밤식빵'의 본거지 중 하나입니다. 차분하고 고즈넉한 분위기 속에서 통밤이 듬뿍 들어간 묵직한 밤식빵을 맛볼 수 있어요. 재료를 아끼지 않는 정직함이 느껴지는 맛으로, 특히 밤식빵은 '인생 밤식빵'이라는 수식어가 아깝지 않을 만큼 독보적입니다.

추천 메뉴
- 군밤파이 3,800원
- 공주통밤식빵 8,500원
- 르빵에스 5,200원
- 맘모스빵 11,000원
- 명란바게트 5,500원
📍위치 : 서울 중구 명동길 74 명동성당 지하1층 (명동2가)
🥯 동네 빵집의 전설
🍞 쟝블랑제리 낙성대본점
낙성대역 하면 바로 떠오르는, 그야말로 동네 빵집의 '레전드'인 쟝블랑제리는 서울 5대 빵집으로 불리는 곳입니다. 속이 터질 듯 꽉 찬 '맘모스 주니어'와 '단팥빵'이 시그니처 메뉴로, 빵 나오는 시간에 맞춰 가면 길게 늘어선 줄을 볼 수 있을 정도로 인기가 대단해요. 압도적인 가성비와 푸짐함이 이곳의 매력입니다.

추천 메뉴
- 맘모스빵 7,500원
- 맘모스 주니어 6,000원
- 통단팥빵 2,500원
- 생크림팥빵 4,000원
- 고로케 3,500원
- 크림치즈번 4,000원
📍위치 : 서울 관악구 낙성대역길 8 (봉천동, 낙성대역 인근)
🍞 오월의 종
"건강한 빵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겠다"는 철학으로 시작된 오월의 종은 천연 발효종과 고품질 밀가루, 최소한의 첨가물로 빵 본연의 맛을 살린 프리미엄 베이커리입니다. 2025년 성수동을 대표하는 베이커리로 자리 잡은 이곳은 프랑스 정통 방식으로 만든 크루아상이 특히 유명해요.

추천 메뉴
- 우유식빵 4,000원
- 올리브 치아바타 5,000원
- 크로와상 3,500원
- 통밀 바게트 4,500원
- 호두 건포도빵 5,500원
📍위치 : 서울 성동구 성수동
🍩 특별한 디저트 빵집
🍞 아베베베이커리 서울
제주 동문시장이 본점인 아베베베이커리가 서울 종로에 상륙했습니다. 제주의 로컬 음식을 재해석한 다양한 종류의 도너츠를 선보이는 이곳은 우도 땅콩, 한라봉 크림, 오메기떡 등 빵 하나하나에 제주의 스토리를 담았어요. 거의 30종 이상의 종류가 있어 고르는 재미가 있으며, 가볍게 먹기 좋은 크기의 도너츠 속은 꾸덕한 크림으로 가득 채워져 있습니다.

추천 메뉴
- 대정 현무암 마농빵 4,500원
- 우도 땅콩크림 도너츠 2,900원
- 위미 한라봉크림빵 3,300원
📍위치 : 서울 종로구 청계천로 201
🥨 서울 빵지순례 계획 세우기
서울 빵지순례를 계획하신다면 몇 가지 팁을 드릴게요. 먼저, 인기 있는 빵집들은 오전 일찍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쟝블랑제리나 소하염전 같은 곳은 인기 메뉴가 금방 품절되기 때문이죠. 또한, 지역별로 코스를 짜는 것도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성수동 코스(소하염전, 자연도소금빵, 글로우, 오월의 종), 중심가 코스(태극당, 르빵, 아베베베이커리), 대학가 코스(쟝블랑제리, 크로네베이커리) 등으로 나눠서 방문하면 좋아요.
빵지순례는 단순히 맛있는 빵을 먹는 것을 넘어 각 빵집만의 독특한 스토리와 분위기를 경험하는 여정입니다. 오래된 전통을 지키는 노포 빵집부터 트렌디한 신상 베이커리까지, 서울의 다양한 빵집들을 통해 빵 문화의 깊이와 넓이를 경험해 보세요. 빵 한 조각에 담긴 장인의 정성과 철학을 느끼다 보면, 빵지순례가 단순한 미식 여행을 넘어 문화 탐방이 되는 순간을 맞이하게 될 거예요.
이제 빵 가방을 챙겨 서울 빵지순례의 세계로 떠나볼 준비 되셨나요? 맛있는 빵과 함께하는 특별한 하루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